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02 오후 07:46: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결혼/돌
부고안내
 
뉴스 > 오피니언
‘혜안의 스승’김영구 교장
제2호, 참 좋은 이웃을 소개해 주세요!!
의성군민신문 기자 / muk4569@naver.com입력 : 2017년 02월 12일(일) 13:03
ⓒ 의성군민신문
손명호 장사의 추천인사인 김영구 전 안계고등학교 교장은 1951년 의성 봉양 태생이다. 봉양 중학교에서 씨름을 시작해 씨름 명문고인 대구 영신고를 졸업하고 영남대학교 체육학과를 나온 엘리트 스포츠인이다.
고향 의성과 김영구 선생의 각별한 인연은 1981년 의성중학교에서 체육선생님으로 부임 후 2014년 의성중학교 교장으로 정년 퇴임할 때까지 계속 이어졌다. 
특히 81년 의성중 재직 시 씨름단 감독을 맡아 수많은 제자와 후학 양성을 위해 힘을 쓴 인물이다. 그 제자 중 한명이 바로 손명호 선수인 것이다.
기자: 시간을 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손명호 선수가 자신의 인생행로를 바꾸게 된 중요한 분이라 소개해 주었습니다만...
김영구 선생: 아 그게 제가 체육교사로 의성중학교에 갔더니 남다른 체격을 가진 학생 하나가 육상선수를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예의주시하다보니 씨름선수를 하면 잘하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죠. 체격에 비해 운동신경이 발달해 있는 학생이어서 씨름선수로 전향하도록 권유했죠. 당시 씨름은 상당히 유망한 민속 스포츠였어요. 그래서 손명호 군을 가르쳐 보기로 작정하고 설득한 겁니다. 
기자: 그럼 지금까지 선생님께서는 바라시는 대로 손명호 선수가 잘 나가고 있는지요?
김영구 선생: 허허. 그렇게 보는 게 좀 더 맞겠지요. 제 욕심같으면야 늘상 천하장사를 도맡아 하면 더 바랄게 없겠지만... 손명호 군을 육상선수로 그냥 두었다면 지금은 다른 직업을 가졌을 것이고 손명호 군이 아직 고향에 남아 있었을 지도 모르니까요. 
기자: 육상 종목의 특성상 단명할 수 밖에 없는 선수생활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영구 선생: 물론 제 개인적으론 그런 생각을 하긴 하지만 생각을 넓혀 우리 의성이나 씨름계 발전을 위해서도 손명호 선수가 고향에 남아주는 게 더 좋은 일이 아닌가 합니다.
기자: 네. 그렇군요. 손명호 선수가 아팠을 때도 많은 도움을 주셨다고 들었습니다만...
김영구 선생: 그건 뭐 대단한 일이 아닙니다. 제가 가르치는 제자가 몸을 많이 다쳤을 때 당연히 도와주는 것이 도리이니까요. 주위에 그런 정도 제자애를 가진 분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기자 : 선생님께서 지나치게 겸손하신 것 같은데요?(웃음) 
김영구 선생: 아니 아닙니다. 실제로 같은 상황이라면 우리 손명호 군도 당연히 그랬을 겁니다.   
(사실 손명호 선수는 자신의 중학시절 김영구 선생님의 물심양면의 도움을 통해 자신이 성장하는 큰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기자: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호 참 좋은 이웃을 소개해 주십시오.
김영구 선생: 김치영 씨라고 안계 교촌에 사시는 분인데 직업선수가 아닌데도 우리 의성씨름을 위해 여러모로 지원하고 계신 분 입니다. 이 분을 꼭 추천드리고 싶네요.
(주변취재 결과 김치영씨는 39년 생으로 2000년 말 대구에서 열린 할아버지 왕중왕전에서 17판 연속 승리로 우승을 차지한 숨은 고수(?)로 밝혀졌다.
With low price and high quality, the swiss omega replica watches are worth having!

You can find swiss made rolex replica watches at affordable prices on this website.
의성군민신문 기자  muk4569@naver.com
- Copyrights ⓒ의성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의성군․영남대, 세포배양산업 공동 워크숍 개최
실천할 수 있는 용기, 할 수 있다는 믿음!
의성군, 제16기 의성농업대학 수료식 개최
의성군, 안계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 실시
의성군, 2023년 농산물마케팅대상 ‘대상’ 수상
의성군의회, 갑진년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품전달
의성군, 컬링 국가대표 선수 응원
의성군, 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 실시
의성군민 800여명 국토부 항의 집회...관계자 '할복' 시
김광호, 의성군의회 의장, ‘지방의정봉사상’수상
최신뉴스
의성군민 800여명 국토부 항의 집회...관계자 '할복'  
“대구시 불통·경북도 무능” 신공항 갈등 강력 질타  
의성군 신공항 신위 상여집회  
통합신공항 이전지원위원회, 이장협의회 성명서 발표  
의성 최치원문학관, 천년숲길 맨발걷기 행사 개최  
의성의 힘 윤필재 태백을 들어올리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다’  
삼성 봉양에 오다  
의성부군수의 오만과 편견  
해암선생의 ‘의성 한바퀴’  
의성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1  
의성군청 컬링팀 창단식 개최  
태경개발(주), 의성군 함께모아 행복금고에 1억원 기부  
남흥곤 의성군 이장연합회장 취임  
의성군 농업기술센터 245억 공모대박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의성군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36035/ 주소: 경상북도 의성군 의성읍 구봉길 215-10 / 등록일:2013년4월29일 / 발행인.편집인: 김현묵
mail: muk4569@naver.com / Tel: 054)834-0002 / Fax : 054)834-000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다0142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현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