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17 오후 06:12:3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결혼/돌
부고안내
 
뉴스 > 지방자치
김현권 의원『국민행복농어촌발전위원회법』 발의
문재인 대통령 농어업공약 1호!
의성군민신문 기자 / muk4569@naver.com입력 : 2017년 09월 14일(목) 11:36
ⓒ 의성군민신문
김현권의원(더불어민주당․국회 농해수위)은 지난달 25일 대통령직속기구인『국민행복농어촌발전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지난 정부까지 농어업정책은 농어업의 경쟁력 향상과 식량수급조절 등의 목적에만 치중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력지상주의 농정은 도농 소득격차를 키웠으며, 농촌의 공동화와 고령화를 부추겼고 식량자급률을 추락시켰다. 아이울음소리가 사라지고 농촌풍경은 쇠락해져만 갔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최근 수년의 시간에 걸쳐 농정의 틀을 전환해야한다는 합의가 농업계에서 이루어졌다.  
농정의 세계적 추세 또한 건강한 먹거리의 안정적 공급과 일자리창출, 지역사회의 유지와 공동체의 활성화, 생태․환경보전, 교육기능의 수행과 국민의 휴양처 제공이라는 다원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대한민국도 농어업과 농어촌의 현장에서 공익적.다원적 가치가 실현되도록 농어업 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최근 살충제 계란사태는 생산, 유통, 소비단계로 제각각 분절된 식품정책의 폐단이다.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공급을 위해서는 농장부터 밥상까지 농업생산, 가공, 유통, 소비 폐기 등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한‘푸드플랜’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정책생산과정에서 생산자, 소비자, 유통단체가 모두 참여하여야 한다. 
또한 현재 직불금제도는 공익적 역할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확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농어업 예산구조를 큰 틀에서 개편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의 중앙집권적 설계주의 농정에서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에 기초한 지역의 자율적 농정으로 주체가 이동하여야 한다. 
농정이 이렇게 큰 틀에서 전환되려면 농어업 부처 뿐 만 아니라 재정당국과 국토, 환경, 복지 등 여러 관련 부처의 정책을 통합하고 조정할 기구가 필요하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대선시기에“농정을 큰 틀에서 전환”하기 위해“대통령직속 농어업 특별기구”를 설치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따라서 김현권의원은 대통령 직속 정책조정기구인『국민행복농어촌발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마련했다. 
‘국민행복농어촌발전위원회’는 농어민과 소비자, 국민이 참여하여 민간이 중심이 되는 민관협치기구이다. 건강하고 안전한 푸드플랜 수립과 직불금 확충과 농업예산구조 개편 등의 농정개혁 추진과정에서 사회적 합의를 추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위원장은 농어업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에서 대통령이 위촉하게 된다. 위원회에는 상임위원회와 분과위원회를 가동하여 세부별 농정개혁과제를 추진해 나갈 것이다. 위원들은 총 30인 이내에서 구성하고 농어업단체, 소비자단체,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학계, 시민단체, 언론인 등으로 구성된다. 
당연직 위원으로는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장관, 국무실장이 맡는다. 
김현권의원은“대통령 직속기구인‘국민행복농어촌발전위원회’가 설치되면 경쟁만능주의 농업에서 공익적 가치를 키우는 농업으로 농정의 대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했다. 
『국민행복농어촌발전위원회 설치에 관한 법률안』은 김현권·권미혁·김경진·김민기·김병기·김종민·남인순·노웅래·박남춘·박선숙·박재호·박정·박주민·백혜련·소병훈·신창현·안호영·양승조·어기구·위성곤·윤소하·윤호중·이개호·이용득·이원욱·이학영·전해철·정춘숙·표창원·홍의락 등 모두 30명의 의원이 공동발의했다. If you wanna buy aaa quality replica watches uk, you cannot miss this website. It must make you feel regret it!

luxury replica watches online uk on sale are worth having. You can place an order online conveniently and efficiently.
의성군민신문 기자  muk4569@naver.com
- Copyrights ⓒ의성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의성군․영남대, 세포배양산업 공동 워크숍 개최
의성군, 제16기 의성농업대학 수료식 개최
실천할 수 있는 용기, 할 수 있다는 믿음!
의성군, 안계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 실시
의성군, 2023년 농산물마케팅대상 ‘대상’ 수상
의성군의회, 갑진년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품전달
의성군, 컬링 국가대표 선수 응원
의성군, 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 실시
김광호, 의성군의회 의장, ‘지방의정봉사상’수상
의성군새마을회, 새마을지도자 워크숍 개최
최신뉴스
“대구시 불통·경북도 무능” 신공항 갈등 강력 질타  
의성군 신공항 신위 상여집회  
통합신공항 이전지원위원회, 이장협의회 성명서 발표  
의성 최치원문학관, 천년숲길 맨발걷기 행사 개최  
의성의 힘 윤필재 태백을 들어올리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다’  
삼성 봉양에 오다  
의성부군수의 오만과 편견  
해암선생의 ‘의성 한바퀴’  
의성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1  
의성군청 컬링팀 창단식 개최  
태경개발(주), 의성군 함께모아 행복금고에 1억원 기부  
남흥곤 의성군 이장연합회장 취임  
의성군 농업기술센터 245억 공모대박  
의성군, 의성독립운동사 및 176명 독립운동가 학술연구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의성군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36035/ 주소: 경상북도 의성군 의성읍 구봉길 215-10 / 등록일:2013년4월29일 / 발행인.편집인: 김현묵
mail: muk4569@naver.com / Tel: 054)834-0002 / Fax : 054)834-000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다0142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현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