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02 오후 07:46: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결혼/돌
부고안내
 
뉴스 > 지역경제
맛 대 맛
의성읍 두메산골 보리밥집 대 봉양면 삼시세끼 보리밥집
의성군민신문 기자 / muk4569@naver.com입력 : 2020년 11월 12일(목) 17:34

노릇노릇 코다리 구이와 보리밥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 비빔밥

의성읍 두메산골

 

ⓒ 의성군민신문

의성읍 두메산골은 유다리 근처에 있는 맛집이다. 포털사이트에 많은 블로거들이 두메산골을 포스트 할 만큼 이미 인기가 높다. 에피타이저로 나오는 부추전이나 호박죽에서 입맛을 돋운다. 가정집을 그대로 식당으로 사용하기에 테이블은 모두 좌식이다. 주인장 이명숙씨는 서글서글하고 명랑한 성격의 미인이다.

코다리 고추장구이를 항상 준비합니다. 손님들이 젓가락반찬으로 좋다고 해주셔서 지금까지 (코다리구이를) 내다보니 우리식당 대표마크처럼 됐어요라며 맑게 웃는다.

ⓒ 의성군민신문


두메산골의 숨은 참맛은 쪽박을 띄운 숭늉이다. 쌀쌀한 날씨에 보리밥이 들어오기 전 마시는 따뜻한 숭늉 한 잔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다. 두메산골에서 굳이 반찬 수를 세면 20가지가 넘는다. 그러므로 이를 집에서 흉내를 내다가는 제사상 한상을 차리는 우를 범할 수 있다.

두메산골의 맛은 궁극의 편안함이다. 자극적이고 감칠맛으로 무장한 맛집이 아니라 부드럽고 담백한 맛집이다. 두메산골은 식후 더부룩함이 없는 속편한 집이다. 그 비결은 조미료를 쓰지 않는데 있다. 타지에서 온 손님이 있다면 이 곳은 절대 실패하지 않는 의성읍의 추천식당이다. 다만 점심시간에는 예약을 하는 편이 유리하다. 6년의 시간 속에 다져진 비빔반찬들의 안정성도 지금의 두메산골을 만든 힘이다. 때문에 언제 찾아와도 낯익은 채소들의 낯익은 맛이 친근하다.

타지에서 보리밥을 먹다보면 두메산골이 연상되는 때가 종종 있다. 역시 코다리 고추장구이와 먹는 보리밥 비빔은 두메산골을 따라갈 수 없다. 그들의 콜라보는 두메산골의 맛을 좌우하는 환상적인 조합이다.

 

ⓒ 의성군민신문

두메산골은 맛집 소문에다 항상 손님들이 많아 수입이 짭짤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은 그렇게 큰 매출을 올리진 못한다. 좌식 테이블에다 서너개 방으로 이뤄져 서빙은 어렵고 공간효율성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첨엔 몸이 지치고 힘들었어요. 돈도 안되고...이젠 그러려니 생각하고 힘닫는 만큼 열심히 하는 게 목표에요라며 또 밝게 웃으며 말한다.

   

 

두메산골 054 834 7264 대표 이명숙 010 2875 7264

보리밥 정식 1인분 9,000

 

 

마늘선생 맛집일평

음식의 맛과 양은 충분히 최상급이다. 가정집 개조로 인한 공간효율성과 고객동선의 중첩이 약간 아쉽다. 평점 4.7



 

직접 재배한 채소로 신토불이 의성찐의 맛을 구현한 토속 비빔밥

봉양면삼시세끼

 

ⓒ 의성군민신문

봉양 면사무소(봉양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우체국 방향으로 가다보면 여러 상점들 가운데 삼시세끼 식당이 있다. 봉양면 사부리에서 농사를 짓던 김문수씨 부부가 부인 엄정숙씨의 음식솜씨를 그냥 두기 아까워 3년 전 이 곳에다 보리밥집을 차렸다. 엄정숙씨는 식당경험이 많은 베테랑이다. 그녀의 닭백숙 솜씨는 사부리에서 유명하다. 삼시세끼의 능이한방백숙은 아는 사람만 먹는 일품요리다.

 

삼시세끼의 테이블은 직경 1미터가 넘는 소나무 통판으로 돼있다. 보기에도 멋스런 느낌으로 뭔가 기대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자리에 앉으면 둥글레차가 식수로 나온다. 식당의 좁은 공간을 활용해 대범하게 처리한 인테리어가 손님에게 전혀 거부감을 주지 않는다.

ⓒ 의성군민신문


보리밥 정식은 어느 식당이나 나오는 반찬메뉴가 어슷비슷하고 맛도 편차가 그리 크지않은 특징이 있다. 그래서 그 집 분위기나 맛 포인트로 머리속에 저장되는 것이 보통이다. 삼시세끼는 소나무 통원목 식탁에서 먹는 식도락이 기억되는 집이다. 그래서인지 지나치기 쉬운 곳에 위치해 있어도 한번 들르면 꼭 다시 가보고 싶은 매력이 있다.

삼시세끼 역시 점심시간에는 정신없이 바쁘다. 현장인부들이나 보리밥을 먹으러 오는 단골들이 겹쳐 테이블 경계가 따로없이 손님끼리 섞여서 먹을 수도 있다. 유명 청국장집이나 도심 맛집의 중식시간에 손님오는 순서대로 앉는 경우처럼 그런 느낌이 슬쩍 난다. 때문에 그런 것 또한 삼시세끼의 본맛을 알려주는 바로미터이기도 하다.

사실은 5~6명의 단체손님이 오면 뒷방이용이 가능하다. 음식장사 경험 30년의 엄정숙씨가 닭백숙이나 단골VIP손님들을 위해 둔 자리로 주인장의 프라이버시 공간이기도 하다. 때문에 예약하지 않으면 특혜(?)를 누리지 못한다.

삼시세끼의 또 하나의 장점은 비빔밥 채소들이 전부 봉양면 사부리 자가에서 직접 농사로 지은 작물이란 점이다. 그래서 때때로 오늘 수확한 제철 야채가 올라와 풍성하고 싱싱한 옛날 고향집 비빔밥을 맛볼 기회도 있다.

엄정숙씨가 인터뷰 중에 코로나가 오고는 손님 수가 확실히 줄었어요. 이러면 앞으로 점점 더 나빠지는 것 아닌가요라며 돌연 기자에게 질문을 던졌다.

 

ⓒ 의성군민신문

삼시세끼라면 걱정할 것은 없다. 식당의 음식 맛은 동서고금 진리니까.

사각형입니다.

 

 

 

 

 

 

 

 

자두부인 맛집일평

유명맛집이 되기 직전 형태로 보이는 자그만 유망주 맛집이다. 재료, 솜씨에선 만점이지만 역시 위치와 규모가 아쉽다. 평점 4.5

 


의성군민신문 기자  muk4569@naver.com
- Copyrights ⓒ의성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의성군․영남대, 세포배양산업 공동 워크숍 개최
실천할 수 있는 용기, 할 수 있다는 믿음!
의성군, 제16기 의성농업대학 수료식 개최
의성군, 안계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 실시
의성군, 2023년 농산물마케팅대상 ‘대상’ 수상
의성군의회, 갑진년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품전달
의성군, 컬링 국가대표 선수 응원
의성군, 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 실시
의성군민 800여명 국토부 항의 집회...관계자 '할복' 시
김광호, 의성군의회 의장, ‘지방의정봉사상’수상
최신뉴스
의성군민 800여명 국토부 항의 집회...관계자 '할복'  
“대구시 불통·경북도 무능” 신공항 갈등 강력 질타  
의성군 신공항 신위 상여집회  
통합신공항 이전지원위원회, 이장협의회 성명서 발표  
의성 최치원문학관, 천년숲길 맨발걷기 행사 개최  
의성의 힘 윤필재 태백을 들어올리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다’  
삼성 봉양에 오다  
의성부군수의 오만과 편견  
해암선생의 ‘의성 한바퀴’  
의성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1  
의성군청 컬링팀 창단식 개최  
태경개발(주), 의성군 함께모아 행복금고에 1억원 기부  
남흥곤 의성군 이장연합회장 취임  
의성군 농업기술센터 245억 공모대박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의성군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36035/ 주소: 경상북도 의성군 의성읍 구봉길 215-10 / 등록일:2013년4월29일 / 발행인.편집인: 김현묵
mail: muk4569@naver.com / Tel: 054)834-0002 / Fax : 054)834-000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다0142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현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