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17 오후 06:12:3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결혼/돌
부고안내
 
뉴스 > 문화.스포츠
가수 김윤정의 의성 반세기
‘의성아가씨’그리고 4남매의 엄마
의성향이 묻어나는 2장의 앨범
의성군민신문 기자 / muk4569@naver.com입력 : 2020년 03월 18일(수) 00:44

   

ⓒ 의성군민신문
드라마틱한 산골소녀 김윤정의 서울상경기   

김윤정은 사곡면 매곡동이 본향이다. 아버지는 당시 일대에서 유명한 앞소리꾼이었다. 아버지는 6남매의 유일한 딸인 김윤정을 지게에다 올려지고 남진의 님과 함께를 즐겨 노래했다. 몸매고운 어머니는 남편의 그런 모습을 항시 위태위태하게 바라보던 천생여자였다. 현재 가수 김윤정의 기억필름에는 아버지 어머니의 그것이 오늘 자신을 가수로 만든 동인으로 저장돼있다. 하지만 의성에서도 구석진 산골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까지 다닌 소녀 김윤정에게 가수의 길을 꿈꾼다는 것은 말 그대로 꿈일 따름이었다.

 

1995년 산골소녀에서 의성아가씨로 성장한 김윤정은 어느덧 한 가정의 주부가 돼 있었다. TV주부가요열창이란 프로그램이 한창 인기 있을 때였다. 전국의 수많은 실력자 주부가수가 무려 500명이나 참가한 프로그램이었다.

ⓒ 의성군민신문

    집에서 아기를 키우던 김윤정은 그녀의 소녀시대 꿈인 ‘TV에 나와 노래하는 자신의 모습을 이루기 위해 홀연 서울로 갔다. 그 결과 서울 부산 대구 등지에서 모인 수많은 참가자들의 쟁쟁한 기세에도 불구하고 김윤정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그것도 끈도 빽도 없는 무명의 의성출신 주부가. 그러나 그것이 사곡소녀 김윤정이 가수 김윤정으로 등장한 첫발이었다.

허스키한 목소리 보이쉬한 창법의 가수 김윤정

   

ⓒ 의성군민신문
');" target="_blank">
ⓒ 의성군민신문

 

김윤정의 목소리는 힘이 있다. 시원시원하다. 트롯이나 성인가요에는 흔치않는 그로울링 창법(목소리에 힘을 주어 찌그러진 소리를 내는 창법)을 쓰는가 하면, 여성가수들이 흔히 사용하는 가성을 쓰지 않는다. 뚜렷이 허스키 보이스(쉰듯한 목소리)는 아니지만 이은하 풍의 허스키창법도 구사할 수 있다. 또 목소리가 남자처럼 보이쉬해서 강렬한 댄스풍의 빠른 노래(EDM)도 곧잘 소화할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의 노래 뿐 아니라 타 가수의 노래도 잘 부르는 가수다. 명실공이 가요경연대회 수상자니 노래실력 만큼은 두 말이 필요 없다. 다만 그녀가 의성에서 가정주부이자 아내이며 또 4남매를 둔 엄마였기에 가수로서의 적극적인 활동에 어느 정도 제약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그녀는 그로부터 약 20년이 다 된 2015년에야 1집 앨범을 냈다. 그래도 김윤정은 명랑하게 행복한 가수라는 자기 PR슬로건을 내민다.

 

행복한 가수 김윤정, 최종도착지는 의성역

-왜 행복한 가수라는 수식어를 갖게 됐나요

   우선 제 노래를 듣는 의성 어르신들이 행복했으면 하는 바램 때문이고요. 또 제가 고향 의성에서 노래를 부를 수 있어서 행복하고요. 그렇게 서로서로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뜻에서 직접 만들었죠.”

 

-의성에 국한된 가수란 이미지가 답답하지 않나요

물론 그렇게 보여 질 수도 있겠죠. 근데 전 의성에서 여자컬링선수들이 그랬듯이 지역에서 좋은 것을 외부로 알리는 것이 더 와 닿았어요. 그래서 지난번 앨범에 의성아가씨에 이어 요번 신곡도 의성으로 오세요라는 노래에요.” (웃음)

 

-그럼 앞으로도 의성에서 계속 활동하실 계획인가요

. 물론입니다. 의성에서 죽을 때 까지요. (웃음) 의성에서 매년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이제는 공연 때 구경오시는 어르신 얼굴까지 다 기억할 정도에요. 작년에 오셨는데 올해 그 분 얼굴이 안보이시면 괜히 혼자 걱정이 될 때도 있죠. 의성 어르신들에게 위안과 즐거운 시간을 함께하고 다소나마 활력소가 될 수 있다면 저는 언제든지 달려갈 생각입니다.”

 

-김윤정에게 가수란

가수들끼리 하는 말이 있죠. 가수는 되는 것보다 가수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해요. 인기, , 명예 등 저도 첨엔 그런 것을 꿈꿨죠. 그런데 가수란 직업은 실은 빙산의 일각처럼 보이는 부분이 아주 작아요. 그래서 저는 가수란 정말 즐기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직업이란 생각을 해요. 결국 자기가 좋아서 하는 직업이 아닐까 싶네요.”

 

-의성대표가수로서 향후 계획이 있다면요

    의성에 노래재능이 있는 아이들이 참 많아요. 그런데 요즘은 체계적인 가수교육이 필요한데 의성은 아직 그런 시스템이 없어요.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여기서 가수 기초교육이나 무대지도, 노래지도 같은 것을 시도해 보고 싶어요. 좀 거창하게 말하면 의성 후배가수 양성이라 해야 할지...(웃음)

 

-마지막으로 가수 김윤정의 빅팬이자 의성군민들에게 한 말씀 한다면요

그 전에 코로나얘기 잠깐 드리고 싶네요. 의성 어르신들 답답하시죠. 그래도 곧 봄이 오니 잘 잡숫고 잘 버티세요. 저도 노래도 못부르고 집에만 있어보니 정말 힘드네요. 빨리 코로나 지나가서 의성군민 여러분과 공연장에서 함께 즐기고 싶습니다. 힘내라 의성. 의성군민 파이팅.”

 

ⓒ 의성군민신문
');" target="_blank">
ⓒ 의성군민신문

              

 

 

   

의성군민신문 기자  muk4569@naver.com
- Copyrights ⓒ의성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의성군․영남대, 세포배양산업 공동 워크숍 개최
의성군, 제16기 의성농업대학 수료식 개최
실천할 수 있는 용기, 할 수 있다는 믿음!
의성군, 안계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 실시
의성군, 2023년 농산물마케팅대상 ‘대상’ 수상
의성군의회, 갑진년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품전달
의성군, 컬링 국가대표 선수 응원
의성군, 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 실시
김광호, 의성군의회 의장, ‘지방의정봉사상’수상
의성군새마을회, 새마을지도자 워크숍 개최
최신뉴스
“대구시 불통·경북도 무능” 신공항 갈등 강력 질타  
의성군 신공항 신위 상여집회  
통합신공항 이전지원위원회, 이장협의회 성명서 발표  
의성 최치원문학관, 천년숲길 맨발걷기 행사 개최  
의성의 힘 윤필재 태백을 들어올리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다’  
삼성 봉양에 오다  
의성부군수의 오만과 편견  
해암선생의 ‘의성 한바퀴’  
의성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1  
의성군청 컬링팀 창단식 개최  
태경개발(주), 의성군 함께모아 행복금고에 1억원 기부  
남흥곤 의성군 이장연합회장 취임  
의성군 농업기술센터 245억 공모대박  
의성군, 의성독립운동사 및 176명 독립운동가 학술연구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의성군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36035/ 주소: 경상북도 의성군 의성읍 구봉길 215-10 / 등록일:2013년4월29일 / 발행인.편집인: 김현묵
mail: muk4569@naver.com / Tel: 054)834-0002 / Fax : 054)834-000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다0142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현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